은행 채무조정 프로그램을 이용 중인 취약 개인사업자분들을 위해 햇살론119가 제공됩니다. 이 상품은 금융 부담 경감과 함께 사업 운영에 필요한 신규 운전자금을 보증부 대출로 지원합니다. 햇살론119는 은행권 특별 출연금을 재원으로 운영되는 민간 위탁 보증 상품이며, 중도상환수수료가 없습니다. 지금부터 햇살론119의 지원 대상, 대출 한도, 금리, 기간, 신청 절차 및 필요 서류를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햇살론119는 은행권 채무조정 프로그램(개인사업자대출119 또는 맞춤형 채무조정(소상공인119Plus))을 3개월 이상 성실 상환 중이며 연 매출 3억 원 이하인 영세 개인사업자를 지원합니다. 대출 한도는 최대 2,000만원(신규 1,000만원 + 추가 1,000만원)이며, 대출 금리는 은행별로 상이하나 연 6~7% 수준입니다. 보증료는 연 0.5% (일시납 선취)이며, 중도상환수수료는 없습니다. 대출 기간은 5년(1년 거치 + 4년 원금균등분할상환)이며, 원금균등분할상환 방식입니다. 추가 대출은 최초 대출 실행 후 6개월 경과, 연체 해소, 서민금융진흥원 또는 대출 은행의 금융 교육·컨설팅 이수 요건을 모두 충족할 경우 1회에 한하여 가능합니다. 17개 협약 은행의 창구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이용 중인 채무조정 프로그램의 해당 은행에서만 상담 및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필요 서류로는 사업자등록증, 매출 증빙 서류, 소득 증빙 서류 등이 있습니다.
햇살론119, 누가 지원받을 수 있나요?
지원 대상 요건
- 은행권 채무조정 프로그램을 3개월 이상 이용 중인 자:
- 개인사업자대출119 또는 맞춤형 채무조정 (소상공인119Plus)
- 성실 상환 중인 자:
- 신청일 현재 연체 중이지 않은 자
- 연 매출 3억 원 이하인 영세 개인사업자:
- 발급 가능한 최근년도의 매출 증빙 서류 확인 결과 매출액이 3억 원 이하인 개인 사업자
※ 위의 지원 대상에 해당하더라도 서민금융진흥원 보증 심사 및 은행 자체 대출 심사 결과 최종적으로 보증 및 대출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대출 한도, 금리, 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대출 한도
- 최대 2,000만원 (신규 1,000만원 + 추가 1,000만원)
※ 서민금융진흥원 보증 심사 결과 등에 따라 상이할 수 있습니다.
대출 금리
- 은행별·이용자별 상이 (연 6 ~ 7% 수준, 개인 신용평가 결과에 따라 상이)
보증료
- 연 0.5% (일시납 선취)
※ 대출 시 은행에서 고객으로부터 보증료를 수납하여 서금원으로 송금하며, 대출금 중도상환 등에 따라 발생하는 보증료 환급분은 해당 보증이 전액 해지되는 시점에 서금원에서 고객 보증료 환급 계좌로 환급됩니다.
대출 기간 및 상환 방법
- 대출 기간: 5년 (1년 거치 + 4년 원금균등분할상환)
- 상환 방법: 원금균등분할상환
- 중도상환수수료: 없음
추가 대출
추가 대출은 아래의 요건을 모두 충족할 경우 1회에 한하여 가능합니다. (최초·추가 각 1회씩만 가능)
- 햇살론119 최초 대출 실행 후 6개월 경과
- 추가 대출 시점에 햇살론119 연체가 모두 해소
- 서민금융진흥원의 금융교육·컨설팅 또는 대출 은행에서 인정하는 금융교육·컨설팅 이수
- (서금원 금융교육) 추가 보증 신청일 기준 1년 이내 금융교육 이수 내역이 있으면 이수 인정
- 금융교육포털(edu.kinfa.or.kr) ▶ 서민금융교육 탭 ▶ 햇살론119 교육 수강 (30분 내외)
- (서금원 컨설팅) 추가 보증 신청일 기준 1년 이내 컨설팅 이수 내역이 있으면 이수 인정
- 디지털센터(kinfa.or.kr/cyber) ▶ 금융생활지원 탭을 통해 신청
- (대출은행 금융교육·컨설팅 이수) 대출 은행이 인정하는 금융교육 또는 컨설팅 이수 후 이수증 발급 등을 통해 증빙 시 이수 인정
- (서금원 금융교육) 추가 보증 신청일 기준 1년 이내 금융교육 이수 내역이 있으면 이수 인정
※ 추가 대출은 최초 대출 은행과 다른 은행에서도 이용 가능하나, 개인사업자대출119 또는 맞춤형 채무조정(소상공인119Plus) 이용 중인 은행에서만 신청 가능합니다.
햇살론119 신청 절차 및 취급처
이용 절차
- 17개 협약 은행 창구를 통해 신청 (개인사업자119 또는 맞춤형 채무조정(소상공인119Plus) 이용 중인 은행에서만 상담 및 대출 신청 가능)
협약 은행
- BNK경남은행, 광주은행, KB국민은행, IBK기업은행, NH농협은행, BNK부산은행, 수협은행, 신한은행, iM뱅크, 우리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토스뱅크, 하나은행, SC제일은행
※ 은행 상품 출시 일정에 따라 햇살론119 이용 가능한 시점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문의처
- 대출 문의: 각 협약 은행 콜센터 (위에 표 참조)
- 보증 문의: 서민금융진흥원 콜센터 (1397)
제출 필요 서류
공통 기준
- 각 증빙 서류는 발급 가능한 최근년도 서류만 인정합니다.
- 매출액 및 소득 금액은 연 환산하지 않고, 증빙 서류 상의 금액을 인정합니다.
사업 영위 확인 및 사업자 본인 확인
- 사업자등록증(사본) 또는 사업자등록 증명원 확인
※ 사업자번호로 국세청 홈페이지 조회 시 미등록, 휴·폐업인 경우 인정 불가하며, 보증 제한 업종은 없습니다.
연 매출 3억 이하 확인 서류 (택1)
- 재무제표의 연간 매출액
-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 부가가치세 면세사업자 수입금액증명
- 간편장부소득금액계산서의 직전 사업년도 수입금액
소득 증빙 서류
- 세무서 발급 소득금액 증명원 상 소득 금액 중 사업 금액 확인
기타 사항
- 인터넷 발급 사업자등록증이나 소득 증빙 서류 등의 진위 여부 확인 후 원본으로 인정합니다.
햇살론119는 취약 개인사업자분들이 재기하고 사업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정책 금융 상품입니다. 해당 조건을 충족하신다면 이용 중인 채무조정 프로그램의 해당 은행 또는 서민금융진흥원 콜센터를 통해 자세한 상담을 받아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